본문 바로가기

IT 취업

#03 학원, 책? 이제는 공부 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이 컨텐츠를 보시는 분들은 아마 최소 1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봤을 거라고 생각해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선호하시나요? 책과 학원에 의존하고 있지는 않나요?

저(B양)는 프로그래밍을 즐기지도, 잘하지도 못하는 학생이었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물어보거나/가이드라인이 있거나/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었어요. 그런 제가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분들과 함께 있으면서 적잖은 충격을 1차적으로 받고, 회사에 다니면서 2차 충격을 받았어요.

오늘은 제가 받았던 충격들에 대해서 공유 드리 고자 해요.

”정석대로의 학습 방식을 버려야 한다.”


1. 작은 실행력은 곧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개발에 손이 빠르고 잘하는 분들의 학습방식을 보면, 단기간 내 습득해서 작은 결과물을 빨리 만들어내더라고요. 처음부터 너무 많은 정보를 습득하기 보단 쓱 훑어보고 필요 시 구글링 등으로 찾아서 참조하더라구요. 부담없이 시작해서 작게 실행, 그러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더라구요.

 

2. 실무를 하면서는 정석 방법대로는 시간이 부족하다.

2차 충격을 받은 이유는, 회사를 다니고 나서 느끼게 됐어요. 업무를 하는 동안은 공부를 계속 할 수가 없죠. 즉, 짬내서 알아서 퇴근하고 공부해야 하는데, 당장 새로운 언어프레임워크를 적용해서 개발을 해야 하는 상황이 분명히 올 겁니다. 언어는 계속 변하기도 하구요. 물어보거나 알려줄 사람도 없답니다ㅠㅠ.

바로 이럴 때,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서, 책이랑 학원에 의존 했었다면, 늘 새로운 스트레스로 시달릴 수 있어요. 기존의 문법을 완독한 후에, 그제서야 개발을 시작하는... 또는 학원에서 새로운 언어에 대한 기초 강의를 다 들은 후에 커리큘럼이 끝나고 나서 개발을 시작하는...정석 학습 방식을 이용하셨다면, 과감하게 조금씩 바꿔보시길 추천드릴게요! 아니면, 책은 참조용도로만 쓰는 정도로요!

낯선 것의 문법이나 기초를 익혀야 할 때는,

  • 구글링

  • 스터디

  • 인터넷 resource/강의/책 일부 활용

사실 위 3가지 방법만으로도 기초를 익히는 데는 문제가 별로 없어요.

 

다만, 이를 응용하는 과정에서 제가, 그리고 지인들이 효과를 많이 봤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잘하는 사람의 Code를 함께 보기

  • 잘하는 사람/현직자로부터 guideline이나 coaching 정도 곁들이기

 

개발이라는 것이 단순히 코드가 굴러가서 build가 success하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최적화되게, 나보다 더 간단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그런 분들 코드를 보다보면, 자연스레 모방하면서 학습이 되는 효과도 발생합니다. 내가 미처 놓친 부분에 대해서 알 수도 있구요. 특히나, 이 방법은 현직 개발자분들께도 효과가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개발자의 Career를 택하셨다면, 어차피 취업 전이든 후이든 평생 공부를 하고 응용을 해야 하는 것이 숙명이니 미리 미리 연습 해봅시다. 작게 작게 시작해 봐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