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상식

2020 IT 웹개발 트렌드! Web 개발자를 위한 2020년 웹개발 공부 가이드

안녕하세요. 웹 개발 트렌드에 관해서 좋은 자료가 있어 공유합니다.

 아래 영상에 웹 개발에 관련한 실용적인 가이드가 담겨있습니다. 참고로 저기 있는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고, 배우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조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679&v=0pThnRneDjw&feature=emb_logo

 


CSS Frameworks

웹개발에 있어 스탠다드 HTML/CSS로 시작하길 추천드리고, Flexbox나 Grid같은 CSS 툴을 익혀두면 좋아요.

특히 2020년에는 반응형 웹을 배워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웹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디바이스에서 그럴듯하게 보이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Bootstrap같은 CSS 프레임워크에 의존하기보다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여러분만의 CSS 요소들을 모듈화해놓고 재사용하기 쉽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Bootstrap뿐만 아니라 Tailwind CSS/Materialize/Bulma같은 다른 CSS 프레임워크들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특히 Tailwind가 다른 CSS 프레임워크와 많이 다른데요. 여러분이 만들고싶은 디자인을 유틸리티 CSS 클래스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도 매우 중요한데요. 익혀두면 좋을 것들을 담아둔 이미지입니다.

Frontend Basic

무엇보다도 실무가 정말 중요한데요.

"작은 사이트를 만드려고 DevOps와 AWS를 모두 공부할 필요는 없어요. 서버 호스팅사이트(ex: InMotion, Hostgator)를 이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브라우저가 돌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굳이 번복해서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2020년에는 위와 같은 것들을 특히 익혀두면 좋습니다.

Frontend 프레임워크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게 정석은 아니지만, 많은 곳에서 React나 Vue와 같은 것들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막상 제대로 Frontend framework를 써먹으려면, React / Vue / Angular와 같은 기술들을 공부해두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이 3개를 해보시고 어떤 것이 본인에게 더 잘 맞는지 찾아보세요.

서버 사이드 렌더링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그 인기에 대해서도 영상에서 얘기를 하는데요. 파일 시스템 기반의 라우팅은 복잡한 라우팅 파일을 직접 만들 필요가 없고, 대신 원하는 디렉토리에 파일들을 넣으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버 사이드 렌더링 툴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Next.js(for React)와 Nuxt.js(for Vue)입니다.

부상하고 있는 다른 트렌드는 Static Site Render인데요. 배울 필요는 없지만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서버가 필요없고 속도가 빠른 사이트들이 그 예시입니다. (ex: Gatsby 사이트)

Backend Development Tools

각 언어별로 유명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서버 사이드 개발로는, Node.js를 속도면에서 추천하는데 Frontend와 Backend 모두에서 Javascript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서버 사이드 개발 프레임워크로는 Express가 가장 유명하고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Python 또한 2가지의 훌륭한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Django라는 커다란 프레임워크와 좀 더 세분화된 느낌의 Flask라는 유명한 프레임워크가 있죠.

참고로, 커다란 회사에서 일하실 분이라면 PHP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을 수 있지만,

프리랜서나 개인 프로젝트를 하실 분이시라면 PHP를 쓰시길 추천드려요.

 

Database - PostrgreSQL

 

대체 Tool

GraphQL은 API상에서 REST의 대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트렌드는 아니지만, 알아두면 좋은 녀석이라고 할 수 있어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s)는 흔히 말하는 워드프레스라 보시면 되는데요.

로그인 기능과 Blog 포스팅을 하길 원하는 등의 것을 만들 때 유용해요. 많은 사람들이 WordPress(워드프레스)를 이용하지만, 많은 사이트들이 워드프레스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여전히 유명합니다.

웹서버로는 NGINX와 Apache를 추천하는데, 덜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알아두면 좋을 Tool들

모바일 앱에서 테스트하고 싶다면, Flutter라는 새로 나온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구글에서 새로나온 프레임워크인데요. Android 기반과 iOS 기반을 Single Code로 한 번에 구현할 수

있는 멋진 프레임워크입니다!

Dart라는 언어를 이용하는데, Java와 JavaScript 사이의 중간 언어같은 느낌이예요.

모바일 개발

React Native도 모바일 앱 개발에서 추천합니다. 특히 React를 안다면 더더욱 쉽겠죠.

프로그레시브 웹앱(PWA)에 대해서는 위 이미지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 있는 영상에서 참조해 주세요!

 

여러분은 웹 공부하면서 어떤 걸 공부하고 싶나요?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댓글로 함께 소통해요!


*참조:

 

※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