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상식

왜 Flutter 를 사용해야 하는가?

오랫동안 많은 개발자가 해왔던 일은 플랫폼을 이해하고 그 플랫폼에 종속된 언어를 사용해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일이었습니다

이게 무슨 뜻 일까요? 일단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것 부터 살펴봅시다.

 

안드로이드 앱을 구현하기 위해

Android OS 플랫폼을 이해하고,

Kotlin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아이폰 앱을 만들기 위해

iOS 플랫폼을 이해하고,

Swift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구현합니다.

 

매일 보는 웹페이지도,

웹표준 규격과 브라우저별 플랫폼을 이해하고

Javascript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구현됩니다.

 

똑같은 모양과, 기능을 하는 동일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여태까지는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일을 반복해 왔습니다.

프로그래밍의 초창기 때부터 말입니다.

(아주 옛날에 인터넷도 없었을 피쳐폰 시절때의 영웅서기 제로, 붕어빵 타이쿤 게임들조차

WIPI 라는 플랫폼 위에서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구현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프로그래머들은 놀고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플랫폼을 고려하지 않고, 한가지 언어로 개발할 수 있는 마법같은 방법을

우리는 Cross-Platform 혹은 Multi-Platform 이라고 부릅니다.

 

게다가 아주 많은 솔루션들이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Qt, Flutter, NativeScript, Xamarin, Phonegap, Ionic, React Native (이미지)

이렇게나 많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태까지 자리잡은 솔루션은 아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진요

하지만 Flutter가 그 시작점을 찍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여태까지의 Cross-Platform 솔루션이 실패 요인은 크게 두가지라 생각됩니다.

첫번째로, 빠릿빠릿하게 작동하고 끊킴이 없어야 한다는 점.

웹페이지는 한 번의 개발로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앱을 개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능이죠.

 

두번째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웹, PC 간의 플랫폼에 덜 의존적이여야 한다는 점.

개발을 할때 플랫폼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View 부분일 거라 생각되는데요,

Flutter는 독자적인 그래픽 엔진을 통하여 한가지 방법으로 렌더링 하기 때문에, 플랫폼에 덜 의존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Flutter 를 추천드립니다.

 

Flutter 시작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공식사이트에서 한번 시도해보세요!

https://flutter.dev/docs/get-started/install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